원룸은 보통 1인 가구가 사용하는 공간으로 넓으면 10평 안팎, 좁으면 5평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7평 내외의 공간을 원룸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이러한 원룸에는 방 하나에 화장실부터 부엌, 침실, 거실의 역할을 모두 넣어야하기 때문에 가구를 배치해야하는 경우 배치 순서에 따라 방의 효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원룸 가구배치 방법에 따라서 방의 동선이나 여유 공간이 더 생길수도 있고, 효율적인 배치를 통해 안락한 원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좁은 원룸에 이사를 앞두고 있거나 이미 거주 중이라면 가장 효율적인 원룸 가구배치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효율적인 원룸 가구배치 방법
원룸 가구 배치에 앞서 최대한 넓은 공간을 활용하기 좋은 원룸을 고르는 방법은 가능한 옵션이 많이 포함된 원룸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냉장고나 에어컨, 세탁기, TV 등 매번 옮기고 구매하기 어려운 가전제품이 원룸 옵션으로 이미 포함되어 있다면 좋습니다.
특히 냉장고나 에어컨, 옷장은 빌트인으로 원룸에 포함되어 있다면 가구배치에 더욱 효율적이고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침대를 제일 먼저 배치
침대는 가구 중에서도 부피를 가장 많이 차지하는 가구로 원룸 공간 내에서도 가장 안쪽 구석에 자리잡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원룸 형태이기 때문에 가능한 문과는 먼 곳에 침대를 두어 개인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도록하고 창가가 있다면 창가에 침대를 배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침대 종류의 경우에는 계절별로 입지 않는 옷을 보관할 수 있는 서랍형 침대를 이용하게 되면 옷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책상은 침대 옆에 배치
책상은 침대 다음으로 큰 공간을 차지하는 가구 중 하나로 보통 책상과 의자를 함께 배치하기 때문에 의자가 오가는 공간까지 고려해야합니다.

부피가 큰 침대 옆에 붙여서 침대와 책상을 함께 배치하게 되면 둘 다 직사각형 형태로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여유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3. 가구 배치로 공간 구분
책장이나 수납 가구를 통해 원룸이라하더라도 파티션 역할을 부여하여 공간을 분리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수면 공간과 활동 공간을 분리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데, 파티션까지 들이기보다는 수납형 서랍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침대 머리 맡이나 아랫쪽에 두고 침대 공간과 나머지 공간을 일부분 분리하여 공간을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적절한 가구 선택
원룸에서 사용할 가구를 선택할 때는 가능한 높이가 낮고 부피를 적게 차지하는 가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피가 크고 높이가 높은 가구를 이용하는 경우 방이 좁아보일 수 있고 이동 가능한 동선이 좁아지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강렬한 색상을 가진 가구보다는 베이지, 화이트 같은 부드러운 가구로 색감을 통일하면 집 안 내부가 안정적으로 느껴집니다.
5. 인테리어 가구배치 사이트 활용
원룸 가구 배치를 어떻게 둘지 상상하기보다는 직접 인테리어 가구배치 시뮬레이션을 통해 직접 시뮬레이션 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미리 원룸 사이즈를 확인하여 간단하게 도면을 그린 후 무료로 제공되는 사이즈별 가구를 직접 배치해보시길 바랍니다.
원룸 크기에 따라 가장 적절한 가구 배치 도면이 만들어지게 되며 가장 효율적인 원룸 가구배치 형식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